HOME > 전시사업부 > 전시사업부 소개
 
 


미술과비평에서는 중견 및 유망 작가들이 국내 미술시장뿐만 아니라 국제무대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한국 미술시장의 육성과 대중화를 꾀하기 위하여 매년 A&C ART FAIR(ACAF)를 개최한다. 또한 A&C ART FAIR(ACAF) 통해 국내 작가들의 다양하고 폭넓은 장르의 작품을 선보임으로써 한국 현대미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미술시장의 활성화를 이끌어 작가와 컬렉터, 그리고 관람객과의 소통을 이어주는 폭넓은 예술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유명작가와 미래의 역량 있는 작가의 작품이 총 망라되어 다채롭게 펼쳐지는 A&C ART FAIR(ACAF)는 한국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과 흐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다양한 면모를 고찰해보는 시간이 되고 있으며, 미술인과 일반인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상호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작가중심이라는 모토로 진행되는 아트페어로 국내 외에서 인정받는 A&C ART FAIR(ACAF)는 국가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전국대학미술공모전은 전국대학(원)생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북돋으며 창작 의지를 고취하고자 우수 작가 발굴 빛 육성 지원을 목적으로 매년 개최하고 있다. 본 공모전은 작품 발표의 기회가 많지 않은 대학(원)생들에게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작품 발표의 장을 만들고자 기획되었다. 장학지원의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 공모는 전국 많은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학계의 주목을 통해 우리나라 미술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전국대학교수진으로 구성 된 운영위원들의 관심과 참여로 각 대학의 우수한 학생들이 참여하는 등 질적인 우위를 가진 의미 있는 공모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직교수로 이루어진 운영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전국대학의 고른 분포로 입상자가 선정되며, 이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전시하여 현재 한국대학의 미술경향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
전국대학미술공모전은 미술발전을 위한 인재 양성에 매진하는 대학의 노력과 기업이 문화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는 산학협동의 모범사례가 되는 특별히 의미 있는 행사이다. 학계 및 기업 그리고 대중들의 관심 속에 해를 거듭 할수록 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수작발굴에 기여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망작가들을 국제무대에 적극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한국미술계의 대표예술가를 육성하고 문화예술교류를 위한 컨텐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미술과비평에서는 지역문화심기 운동의 일환으로 문화의 흔적이 담긴 특정지역을 예술적 측면과 문화적 시각으로 재조명하고자 문화탐방전시를 기획해왔다. 문화탐방전시는 먼저 예술인을 모시고 그 지역을 방문하여 세미나를 개최한 후 2-3일간의 스케치투어를 통해 우리의 땅 아름다운 비경을 담아 예술인의 합작품을 만든다. 그리고 아름다움과 지역성을 예술적 차원으로 승화시키기 위하여 전시를 개최해왔다.
지역의 문화홍보를 위해 앞장서는 미술과 비평은 독도, 신안, 청송, 영주에 이어 광주까지 성공적인 지역 홍보를 통해 중앙과 지역을 연결하는 구심점의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탐방전시에서는 그 지역이 지니고 있는 지역성, 전통성과 문화성,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수준 높은 예술작품으로 선보임으로써 특정 지역과 전 국민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뜻 깊은 전람회로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전시]
독도-독도를 그리다 (2011)
신안군-천사의 섬을 그리다 (2012)
청송-청송을 그리다(2013)
영주-영주를 그리다 (2014)


대한민국 아트페스티벌은 한국 현대미술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원로, 중진 작가와 지속적으로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중견, 유망작가를 초대하여 대한민국 현대미술의 경향과 흐름을 조망해보고자 기획된 전국 현대미술교류초대전이다.
다양하고 폭넓은 장르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대한민국 아트페스티벌은 지역의 예술이 지니고 있는 지역성과 전통성, 그리고 전국 각시도의 예술작품이 한자리에 모여 작가 개개인의 정체성과 창의성을 이해하고, 수준 높은 예술작품을 통하여 중앙과 지역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뜻 깊은 전람회로서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미술과비평은 한국 현대미술의 세계화와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2006년부터 국제미술교류전을 개최해왔다. 뉴욕에서 2회에 걸쳐 있었던 대한민국대표작가초대전에 이어 러시아, 일본에서 교류전을 개최하는 등 한국미술의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류전을 기획해왔다.
국제미술교류전은 한국을 대표하는 중진, 중견, 유망작가들이 해외를 방문하여 교류전에 참가하고, 또 해외작가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전시회에 초대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미술과비평은 한국미술문화의 전파와 저변확대를 위해 한국의 현대미술을 효과적으로 알릴 정기전 및 기획전을 진행해 나갈 것이며, 다채로운 홍보행사를 통해 한국미술과 문화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미술과비평은 다양한 주제로 전시를 기획하여 많은 작가들에게 전시의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연말 불우이웃돕기 기획전시, 또한 국제 무대로 도약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는 호텔아트페어 등 많은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